강아지 자두 먹어도 되나요? 자두씨 삼켰을 때 대응법

4.6
(298)
강아지 자두 먹어도 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강아지가 자두를 먹어도 괜찮습니다. 자두는 비타민 A, C, 식이섬유, 항산화 물질 등이 풍부하여 강아지에게 여러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다만,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자두 급여 시 주의사항과 자두씨 삼켰을 때 대응법에 대해 알아봅겠습니다.

강아지 자두 먹어도 되나요?

자두는 비타민 A, C, 식이섬유, 항산화 물질 등이 풍부한 과일로 강아지에게 다음과 같은 건강상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면역력 강화: 비타민 C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눈 건강: 비타민 A는 눈 건강을 유지하고 시력 저하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피부 및 털 건강: 항산화 물질은 세포 손상을 막고 피부와 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소화 건강: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체중 관리: 자두는 저칼로리 과일이기 때문에 체중 관리를 원하는 강아지에게 적합합니다.

강아지 자두 급여시 주의사항

강아지에게 자두를 먹일 때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준수해야 안전하게 급여가 가능합니다.

첫째, 자두 씨앗에는 시안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강아지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씨앗을 먹게 되면 구토, 설사, 호흡곤란, 떨림, 경련은 물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의 크기나 섭취량에 관계없이 씨앗 하나만으로도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씨앗을 제거한 후에 자두 과육만 먹여야 합니다.

둘째, 자두에는 과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과도한 섭취 시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소화력이 약한 강아지일수록 이러한 증상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강아지의 체중을 고려하여 적정량만 급여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셋째, 일부 강아지는 개체 차이로 인해 자두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 발진, 붓기,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자두 급여를 중단해야 합니다. 처음 자두를 먹일 때는 소량부터 시작하여 알레르기 반응 여부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하면, 씨앗 제거, 적정량 급여, 알레르기 관찰 등의 주의사항을 지킨다면 강아지에게 자두는 좋은 영양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강아지에게 먹일 수 있는 과일은?

🔗 강아지 수박 먹여도 괜찮을까? (먹이는 방법)

🔗 강아지 참외 먹일 때 주의사항 4가지 알아두세요!

🔗 강아지 토마토 먹여도 될까? 주의사항 4가지는?

강아지 자두씨 삼켰을 때 대응법

강아지가 자두씨를 삼켰을 경우 다음과 같은 치료가 필요합니다.

  1. 즉시 동물병원 방문
    자두씨를 삼켰다는 것을 알게 되면 바로 동물병원에 내원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체될수록 자두씨가 장으로 이동하여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2. 엑스레이 촬영
    병원에서는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 자두씨의 위치와 크기를 확인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치료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3. 응급 수술
    자두씨가 위나 장에 있다면 응급 수술을 통해 제거해야 합니다. 자두씨가 장기를 손상시키거나 장폐색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보존적 치료
    자두씨가 작고 위에 있다면 보존적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단, 배출되지 않으면 결국 수술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자두씨를 삼켰다면 즉시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엑스레이 촬영 후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강아지 자두씨 구토 유발 방법은?

만약, 자두씨가 목에 걸렸을 경우에는 억지로 구토를 유발시켜 강아지의 목에 걸린 자두를 빼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목에 이물질이 걸린 경우 반사 반응으로 인해 구역질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두씨와 같이 이물질이 크거나, 강아지 혼자만의 힘으로 구토가 잘 나오지 안는다면 견주가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씨 자두씨 구토 하임리히법

강아지의 목 이물질이 목 깊숙히 들어가 손으로 닿지 않는 경우 하임리히법을 시도해야 합니다.

  • 작은 강아지: 뒤에서 강아지를 안고 한 손으로 가슴 아래를 잡고 다른 손으로 5회 강하게 갑작스럽게 위로 밀어 올려줍니다.
  • 중간 및 큰 강아지: 강아지를 옆으로 눕히고 한 손으로 가슴 아래를 잡고 다른 손으로 5회 강하게 갑작스럽게 위로 밀어 올려줍니다.

📌 알아 두어야 할 반려견 상식

1️⃣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및 자가진단 방법! 수술비용은?

2️⃣ 강아지 몸떨림 이유와 관련 질병은?

3️⃣ 강아지 귀염증(외이도염, 중이염, 내이염) 증상과 원인, 치료법과 예방법 총정리

위와 같이 강아지 자두 먹어도 되는지, 자두씨가 목에 걸렸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의학적 진단이나 치료를 대체할 수 없는 참고자료이며, 반려견의 건강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수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6 / 5. 참여 수 : 298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