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난이도, 준비기간 및 공부 방법(쓸모는 있을까?)

4.6
(304)

물류관리사는 물류 관련 전문 지식을 평가하는 국가자격증으로 유통 및 물류 업종으로 취업이나 이직을 준비한다면 취득해야 하는 필수 자격증 입니다. 이번 글에서 물류관리사 난이도 및 준비기간, 공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류관리사란?

물류관리사는 물류에 관한 전문지식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계획, 조사, 연구, 진단,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상담 및 자문을 통하여 화물의 수송 및 보관, 하역, 포장 등의 물류관리에 필요한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 입니다.

회사에서 물류업무를 담당하게 되면 물류시스템 기획, 물류정보 시스템 개발, 물류기술 개발, 물류센터 운영 및 수배송 관리업무, 물류창고 관리업무(자재, 재고 관리 등), 물류 컨설팅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차이점은?

물류업종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유통관리사 자격증에도 욕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통업종에서 물류는 꼭 필요한 기술이기 때문이죠. 두 자격증 모두 국가전문자격증으로 내용이 공통된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물류관리사가 유통관리사에 비해 전문성을 더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자격시험 역시 유통관리사에 비해 물류관리사 난이도가 더 높습니다.

취업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유통관리사와 물류관리사 두 자격증을 모두 취득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일반적으로, 난이도가 낮은 유통관리사를 먼저 취득한 뒤 물류관리사를 취득합니다. 시험 횟수도 일년에 유통관리사는 3회, 물류관리사는 1회이기 때문에 유통관리사를 먼저 공부하는 것이 부담이 덜 합니다.

참고로, 여기에서 말하는 유통관리사는 ‘유통관리사 2급’ 자격증으로, 1급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업무경력이 있어야 응시가 가능합니다.

✅ 유통관리사 2급 시험/자격증에 대해서는 기존 글을 읽어보세요.

물류관리사 쓸모는 있을까?

유통이나 물류 업계에 취업 또는 이직을 할 계획이라면 물류관리사는 무조건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유통관리사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만큼 취업시장에서도 높게 평가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유통관리사는 유통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있다고 어필할 수 있는 반면, 물류관리사는 더 전문적인 영역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점을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요즘 취업시장에서는 물류관리사 자격증이 쓸모 없다는 의견도 있지만, 회사에서 사람을 뽑는 입장에서는 지원자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도구가 자격증이기 때문에, 물류관리사는 취득하는 것이 유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물류관련 업종이 아닌 경우에는 물류관리사 자격증의 메리트가 크게 없기 때문에, 관련업종에 취업할 것이 아니라면 굳이 시간들여 물류관리사를 취득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류관리사 자격시험

물류관리사 자격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1년에 한 번 시행합니다. 보통 8월에 시행하며, 1교시 3과목, 2교시 2과목으로 100점 만점 중 과락 기준 40점,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해야 합격입니다.

1교시 3과목은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으로 각 과목별 40문항입니다. 2교시 과목은 보관하역론, 물류관련 법규 과목으로 과목별 40문항 입니다.

물류관리사 과목 면제 받는 방법

물류관리사 자격증 시험에서는 과목 면제가 가능합니다.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보관하역론 및 국제물류론에 관한 과목이 개설되어 있는 대학원에서 해당 과목을 모두 이수하고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받은자는 물류관련 법규 과목을 제외한 과목의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과목면제를 위해서는 과목면제 서류심사 신청서 1부, 대학원 성적증명서 원본 1부, 학위증 사본 또는 대학원 졸업증명서 원본 1부를 제출해야 합니다.

물류관리사 준비기간은?

물류관련 전공자라면 물류관리사 준비기간을 3달 정도 잡으면 좋습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이해하고 있다는 가정 하에 1달은 심화 개념에 대해서 공부하고, 나머지 2달은 과년도 문제를 돌려가면서 준비하면 합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반면, 물류 비전공자라면 6개월 이상의 준비기간이 필요합니다. 기본 개념이나 용어부터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전공자에 비해서 자격시험 준비 기간이 더 길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에듀윌같은 인터넷강의 업체에서 비전공자도 3개월만에 합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3개월동안 물류관리사 공부에만 집중한다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물류관리사만 붙잡고 있을 수 없는게 현실이기 때문에, 비전공자라면 최소 6개월은 잡고 공부를 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물류관리사 난이도 및 공부 방법

물류관리사 공부방법은 기본적으로 각 과목별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시험이 가까워질수록 과년도 문제를 계속 푸는 것 입니다.

공부 순서는 물류관리론을 먼저 공부한 뒤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보관하역론, 물류관련 법규 과목 순으로 공부하면 됩니다. 화물운송론과 국제물류론 과목은 겹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같이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화물운송론은 다른 과목에 비해 쉬운 편으로, 비전공자라면 화물운송론을 먼저 공부하는게 좋은 접근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어려운 과목은 국제물류론과 보관하역론으로 공부의 양 뿐만 아니라 영어나 수학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 추가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보관하역론은 수학문제가 많기 때문에 과년도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고득점을 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물류관리사 과년도 문제는 컴퓨터나 휴대폰으로 풀 수 있게 제공되는 곳이 있으므로, 기출문제 CBT 사이트를 활용해 등하교 시간이나 출퇴근을 하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래 링크의 사이트에서 물류관리사 1교시, 물리관리사 2교시 기출문제를 선택하면 과년도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참고로, 물류관련 학과 전공자라도 시험에 부담이 된다면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면서 준비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시험이 1년에 한 번이기 때문에 최대한 잘 준비해서 떨어지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1년이라는 시간은 정말 소중합니다.

물류관리사 합격률

물류관리사 난이도 및 합격률

물류관리사 합격률은 최근 5년 기준 평균 40% 수준입니다. 난이가 높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40%의 합격률이라면, 제대로 공부한 사람은 다 합격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년 한 번 밖에 시험 기회가 없기 때문에, 시험에 불합격 한다면 1년을 또 기다려야 합니다. 따라서 전공자라도 가능하면 3개월 이상의 시험 준비기간을 갖고 물류관리사를 준비해 한번에 합격할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합니다.


📌 취업/이직에 도움되는 자격증 추천

1️⃣ 전산세무 2급 난이도, 독학 준비 기간, 자격증 쓸모는?

2️⃣ 주택관리사 자격증 난이도 및 공부 방법, 연봉 및 전망은?

3️⃣ 소방설비기사 기계 전기 난이도와 차이점, 기출문제 풀기

위와 같이 물류관리사 난이도, 준비기간 및 공부 방법, 쓸모 여부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6 / 5. 참여 수 : 304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