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KG모빌리티에서 2024년 8월 20일 출시한 중형 쿠페형 SUV 액티언 신형(2세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토레스를 기반으로 한 액티언은 어떤 점이 달라졌고, 트림과 옵션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액티언 신형 토레스와 달라진 제원 비교
먼저 액티언과 토레스의 주요 제원을 다음 표와 같이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액티언 2세대 | 토레스 | |
---|---|---|
전장 (mm) | 4,740 | 4,705 |
전폭 (mm) | 1,910 | 1,870 |
전고 (mm) | 1,680 | 1,700 |
휠베이스 (mm) | 2,680 | 2,800 |
엔진 | 1.5ℓ 터보 가솔린 | 1.5ℓ 터보 가솔린 |
최대출력 (ps) | 170 | 170 |
최대토크 (kg·m) | 28.6 | 28.6 |
변속기 | 아이신 6단 자동 | 아이신 6단 자동 |
가격 (만원) | 3,395~3,649 | 2,838~ |
액티언은 토레스 대비 전장은 35mm 길어지고, 전폭은 20mm 넓어졌지만, 전고는 40mm 낮아져 쿠페형 SUV 스타일을 완성했습니다. 반면 휠베이스는 120mm 짧아졌네요.
파워트레인은 1.5ℓ 터보 가솔린 엔진과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로 토레스와 동일합니다.
KG그룹은 2022년 쌍용자동차를 성공적으로 인수하여 자동차 산업에 진출했습니다. 2022년 11월 기업회생절차가 종결되며 쌍용자동차는 KG그룹의 가족사가 되었고, 2023년 3월에는 회사명을 KG모빌리티로 변경했습니다.
이어서 브랜드 개편 작업이 진행되어 2023년 11월 새로운 브랜드 ‘KGM’을 론칭했고, 전국 판매망 간판을 교체했으며, 12월부터는 모든 차종에 ‘KGM’ 레터링을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KG모빌리티는 새로운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고 있습니다.
액티언 디자인 : 토레스와 확실히 다른 느낌
외관 디자인은 토레스와 확실히 차별화됩니다. 전면부는 건곤감리 패턴의 DRL과 방향지시등이 인상적이고, 후면부 디자인 변경 폭도 커서 토레스와는 다른 느낌을 줍니다.측면부는 익스텐션 플로팅 루프 라인으로 다이내믹한 쿠페 스타일을 강조했습니다.
액티언실내 : 심플함과 편의성에 초점
실내는 심플함과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변화가 돋보입니다. 2스포크 D컷 스티어링 휠로 바뀌어 그립감과 스포티함이 향상되었고, 오토홀드와 즐겨찾기 버튼이 배치되어 편의성도 높아졌습니다.
12.3인치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일체형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로 연결되어 시인성이 개선되었고,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아테나 2.0’ 적용으로 직관성과 반응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인테리어 소재로는 퀼팅 패턴 스웨이드 콤비 시트, 천연 가죽 시트, 스웨이드 도어트림 등 고급 사양이 적용되어 한층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트림과 옵션 구성
액티언은 S7, S9 두 가지 트림으로 운영되며, 엔트리 모델부터 고급 안전·편의사양이 기본 적용되어 있습니다.주요 기본 사양으로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스마트키, 버튼시동,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오토 홀드, 열선 스티어링 휠, 앞좌석 통풍시트 등이 있습니다.
S9 트림에서는 여기에 더해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3D 어라운드 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서라운드 뷰 모니터, 디지털 키, 하이패스 시스템, 운전석 메모리 시트 등의 고급 사양이 추가됩니다.
아쉽게도 선루프는 S7, S9 트림 모두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검색을 해 보니 2025년형 액티언부터 파노라마 선루프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파노라마 선루프가 적용된 디자인이나 개방감을 좋아해서 올해 출시된 액티언에서 선루프가 빠진 것은 다소 아쉬운 감이 있습니다.
가격은 토레스 대비 높지만 경쟁력은?
액티언의 가격은 S7 트림이 3,395만원, S9 트림이 3,649만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토레스 최고 트림 시그니처(3,278만원)보다도 높은 가격이네요.
다만 기본 트림부터 고급 사양이 대거 적용된 점, 그리고 쿠페형 SUV라는 차별화된 디자인을 감안하면 경쟁력이 있어 보입니다. 토레스 대비 300~600만원 높은 가격이지만, 그만큼의 프리미엄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액티언 하이브리드 출시 계획은?
안타깝게도 현재 KGM 액티언의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 계획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액티언은 토레스와 동일한 1.5ℓ 가솔린 터보 엔진과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 조합만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파워트레인과 변속기를 달리했다면 토레스와 완전히 다른 차로 포지셔닝할 수 있었겠지만, 현재로서는 디자인 차별화에 그치고 있죠.
KGM 측에서도 액티언 하이브리드 모델에 대해서는 아예 언급 자체가 없는 상황입니다. 당분간은 하이브리드 라인업 추가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물론 향후 액티언의 인기가 지속되고 시장의 요구가 있다면 하이브리드 모델 추가를 고려할 수도 있겠지만, 현 시점에서 가솔린 모델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자동차 커뮤니티에서는 액티언 하이브리드를 2025년에 출시한다는 소문이 있기는 한데요. KGM 측에서도 공식적인 발표를 하기 전까지는 기대를 하지 않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하이브리드를 원하시는 분들께는 아쉬운 소식입니다.
액티언 시승 후기
액티언 시승 후기를 보면 정숙성이 크게 개선되어 가장 만족스러웠다고 합니다. 토레스 대비 차음/방음 성능이 향상되어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느낌이라고 합니다. 다만 파워트레인이 토레스와 동일해 성능 면에서 차별화는 부족했고, 액티브 배기 사운드의 반응이 늦어 아쉬움을 전했습니다.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IACC와 딥 컨트롤 등이 새롭게 탑재되어 안정감 있는 주행이 가능하며, 토레스 대비 진일보한 첨단 안전 사양이 인상적이었다고 합니다.
액티언,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액티언은 세련되고 감각적인 쿠페형 SUV 디자인을 원하는 분, 최신 편의사양과 주행 안전 기술을 갖춘 SUV를 찾는 분, 정숙하고 안정적인 도심형 SUV를 선호하는 분께 추천합니다.
다만 가격이 높은 편이라 경쟁력 면에서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과 최신 사양, 정숙함을 중시하신다면 액티언도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 함께보면 좋은 자동차 인기글
🔗 캐스퍼 전기차 경차일까? | 배터리 제조사 | 2024년 보조금 | 옵션 추천
🔗 2024 기아 EV3 보조금 지역별 총정리!(지원금 가장 많이 주는 지자체는?)
🔗 2024년 폭스바겐 ID4 전기차 보조금 | 배터리 제조사는 어디?
이상으로 액티언 시승 후기와 장단점, 구매 추천 포인트를 알아보았습니다. 토레스의 변화된 모습을 기대하셨다면 액티언에 주목해 보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