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에서는 주문이 오면 즉시 출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러나 제품을 납품하기까지 재료 조달에서 생산, 수송 등에 시간이 걸리고 이를 쉽게 단축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재고를 통해 주문에 대응하는데, 생산 프로세스의 어느 단계에서 재고를 갖는지에 따라 생산 방식을 크게 예측 생산과 주문 생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측 생산과 주문 생산
‘예측 생산’은 주문을 받기 전에 생산을 진행하고 제품을 완성하는 생산 방식입니다. 재고 포인트는 매장 재고 또는 유통 재고가 되어 고객을 기다리게 하지 않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러나 재고가 적어 매진이 발생해 판매 기회를 놓친다거나 반대로 재고가 너무 많아 덤핑 처분 상태가 되는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를 피하려면 수요 예측의 정확도를 높여야 하는데, 이 때 AI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주문 생산’은 주문을 받을 때까지 생산에 착수하지 않고 재료만 준비해 둡니다. 이 경우 예정했던 제품과 다른 사양의 주문을 받으면 결품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모든 주문 가능성에 대해 재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래서 내시 확정 방식과 간판 방식 등 납입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다양한 수단과 생산 자동화를 통한 리드 타임 단축, 설계 단계에서 부품의 표준화와 제품 간 부품 공통화 등이 유효한 수단이 됩니다.
상황에 따른 재고 포인트 결정 방법
어떤 생산 방식이든 재고 포인트는 1개에 하나만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카탈로그 제품은 예측 생산, 맞춤 제품은 주문 제작처럼 제품마다 적절한 재고 포인트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재고 포인트는 한 번 결정하면 바꿀 수 없는 것이 아닙니다. 주문 생산으로 제조한 제품이 많이 팔리면 예측 생산량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현재 재고 포인트가 각 제품에 적정한지를 정기적으로 검토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