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라인 생산’과 ‘셀 생산’ 방식의 차이점 정리

0
(0)

제조업의 대표적인 생산 방식으로는 ‘라인 생산’과 ‘셀 생산’이 있습니다. 이 분류의 관점은 제조 방법에 따른 분류가 아니라 작업자의 배치에 따른 분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작업자 배치 방식과 관련하여 라인 생산과 셀 생산으로 구분하는 차이점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라인 생산 방식

라인 생산이란 제조 작업을 여러 개의 단순한 작업으로 분해해 컨베이어 주변에 배치된 작업자가 흘러오는 제품에 대해서 자신의 할당 작업을 차례로 실시하는 것을 마합니다. 낮은 인건비로 운영이 가능해서 저가의 소품종 대량생산에 적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제품의 연속 생산을 실현하기 위해서 기준 생산 계획 작성은 실제 수요에 대한 출하 계획이 아니라 제품 재고에 대한 보충 계획으로 평준화 해야 합니다.

각 작업자에게 할당된 작업시간이 분산되면 능숙하지 않은 작업자 위치에서 지체가 발생하고 후속 작업자가 대기하게 되기 때문에 작업 전체를 단순한 작업으로 분할함과 동시에 전체 작업자의 작업시간을 동일하게 공정 설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셀 생산 방식

선반형식의 부스와 같은 작업 장소에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숙련자를 배치해 작업 전체 공정을 그 자리에서 실시하는 방식입니다. 이 때 숙련자가 배치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다양한 제품을 만들 수 있어 대량으로 팔리지 않아도 상관없는 고가의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제품의 고유부품관리는 제조번호방식을 사용하고, 공통 부품은 대량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품종 소량생산에 큰 장점이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을 예로 들면 소품종 대량 생산하는 시판 양산차는 라인 생산으로 제조하고, 다품종 소량생산하는 경기용 포뮬러 자동차는 셀 생산으로 생산하게 됩니다.

라인 생산과 셀 생산의 차이점에 대해서 다음 표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구분라인 생산셀 생산
작업자 기술하나의 작업 담당많은 작업 담당
필요 기능낮다높다
작업 장소벨트 컨베이어선반형 작업 부스
작업 속도느린 사람에게 맞춤협업 속도
도구 재고 비용크다작다
치공구기계 지향작업자 지향
로트소품종 대량생산다품종 소량 생산
라인 생산과 셀 생산의 차이점 비교

위와 같이 제조업에 적용되는 라인 생산과 셀 생산 방식의 차이점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0 / 5. 참여 수 : 0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