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포즈커피 창업비용, 매출액 및 수익 분석

4.7
(291)

최근 물가 상승으로 저가 커피 시장이 커지면서 컴포즈커피 창업을 고민중인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번 글에서 컴포즈커피 창업비용, 매출액과 수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컴포즈커피 창업 개요

컴포즈커피 창업비용

컴포즈커피는 2014년에 설립된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입니다. 2023년 기준 전국 가맹점 수가 1,800개 이상인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 입니다.

저가 커피 시장이 빽다방,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3파전으로 각축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컴포즈커피는 꾸준히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컴포즈커피는 급격하게 가맹점 수가 늘어나다가 잠시 주춤하고 있지만, 어느정도 안정권에 든 단계로 비교적 낮은 창업비용으로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컴포즈커피 창업비용은 얼마?

컴포즈커피 창업비용은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자에게 지불하는 비용과 상가 준비비용(임대보증금, 권리금, 냉난방 및 화장실 등 수리비용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정보시스템에 공개된 컴포즈커피 창업비용은 10평 기준 9,523만원 입니다. 자세한 내역은 가맹비 550만원, 교육비 220만원, 인테리어 비용 1,600만원, 보증금 500만원, 기타 비용(설비, 집기, 초도물품 구매 등) 6,653만원 입니다.

상가 준비 비용은 상권이나 상가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안정적인 수익을 낼 만한 상권이라면 월 임대료 200~400만원 수준에, 임대 보증금은 2천~5천 사이인 곳으로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권리금의 경우 주로 바닥권리금만 주고 들어가는데, 권리금 수준이 유지될 만한 상권인지 시장조사와 주변 상권, 장기적인 수요에 대한 확인을 꼭 해야 합니다.

추가 공사의 경우 급수 및 배수, 소방, 냉난방 시설, 테라스 등이 있는데 가급적 수리 소요가 덜 들어가는 관리 잘 된 상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사 비용이 들어간다면 가급적 2천만원 안쪽으로 들어가는 곳이 좋습니다.

컴포즈커피 창업비용을 정리하면, 상가 준비를 위한 임대 보증금 3천만원, 추가 공사 비용 2천만원, 가맹사업을 위한 비용 9,523만원으로 총 1억4천 523만원 입니다. 즉, 약 1.5억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위의 창업비용은 대략적인 금액으로 상가의 상태, 프랜차이즈 본사의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컴포즈커피 창업 전에 꼭 창업상담과 상권분석, 시장조사 등의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포즈커피 매출액과 수익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22년 전국 컴포즈커피 가맹점의 연 평균 매출액은 2.5억원 입니다. 평균 매출액이기 때문에 지역이나 상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구와 경북지역을 빼면 모두 2억을 넘는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월 평균 매출액으로 환산하면 월 2,100만원의 매출이 나오며, 일반적인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의 수익률은 매출액 대비 25% 계산 합니다. 즉, 연 2.5억 매출이 나오는 매장이라면 연 6,250만원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수익률을 적용한 것으로, 주로 판매되는 메뉴나 시즌성 음료, 상권의 변화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점을 참고 바랍니다.

또한, 완전 오토매장 운영을 위해 점주 직접운영이 아닌 직원을 고용한다면, 수익률을 더 낮아지게 됩니다. 수익률 25%을 맞추기 위해서는 점주가 직접 운영하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보통은 점주 직접운영보다는 피크 시간대에만 탄력적으로 근무하는 형태를 가장 많이 활용하며, 아르바이트생도 피크 시간대, 요일 등으로 세분화 해 최대한 수익을 높이려는 방식을 많이 선택하게 됩니다.

컴포즈커피 창업 전략은?

컴포즈커피는 저가 커피로 주로 창업을 할 만한 상권은 오피스 사권, 역세권, 주거 상권 입니다. 하지만, 이미 저가 커피 시장은 레드오션으로 더 이상 창업할 상권이 없다는 말이 나오는 수준 입니다.

위의 상권 외에도 대학가 산업단지 등 추가적인 상권을 노려볼 수 있지만, 이미 그런 곳에도 대부분 카페가 자리잡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컴포즈커피 창업 전략은, 기존의 매장을 인수하는 방법입니다. 기존에 운영중인 매장을 인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과거의 매출 내역을 확인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각 영업 시간에 운영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설치된 시설이나 집기 등도 직접 체크할 수 있습니다.

컴포즈커피의 경우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매장이 많기 때문에 양도 매물이 잘 나오지 않지만, 유동인구가 확보된 상권에서 매물이 나온다면 매출과 권리금 수준, 향후 매출과 수익 안정성 등을 고려해 인수를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와 같이 컴포즈커피 창업비용 및 매출액, 수익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7 / 5. 참여 수 : 291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