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품질 개선활동을 해야 합니다. 품질이 안정화 되어야 고객으로부터 나오는 클레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품질 개선을 위한 도구는 7개가 있습니다. 품질 개선 도구를 활용해 안정적인 품질을 유지한다면, 품질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고객과의 신뢰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안정된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
항상 안정된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서는 일부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품질 기준을 떨어뜨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제조 공정에서 품질 검사의 결과 값이 모두 기준치 허용 범위 내에 있어야 안정적인 품질임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검사의 결과 값이 중심에서 벗어나 있거나, 검사 결과의 일부만 허용 범위에 들어가는 경우 품질 관리가 안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정보로 제조 공정에서 품질 상태를 감시해 검사 결과의 중심점이 허용 오차의 중앙에 있지 않거나, 그 검사 결과의 폭이 시그마(표준편차, 데이터의 불균형 합계를 나타내는 수치)가 확산될 경우 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해 안정된 품질을 보증해야 합니다.
품질 개선을 지속하는 법
품질 유지 활동을 통해 안정적인 품질이 유지된다고 해도 고객으로부터의 품질 기준 인상 요구가 있으면 그에 대응해야 합니다. 품질 비용이라는 품질 보증이나 품질 관리와 관련된 비용의 지속적인 절감이 요구됩니다. 불량품을 만드는 것은 낭비이며, 검사나 품질 관리를 위한 비용 역시 직접적으로 부가가치를 낳는 비용으로 간주하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품질 개선 활동을 통해 업무 개선의 실시, 설비나 치공구(불량을 줄이기 위한 공구)의 개량 등 생산라인 하드웨어에 의한 개선활동과 함께 파레토도, 히스토그램, 특성 요인도 등으로 대표되는 ‘QC7 도구’라 불리는 문제 분석 툴이나 통계 시스템의 사용도 중요한 활동이 됩니다. 또한, 생산 설비 등에서 수집되는 품질 정보나 설비 가동 정보 등 빅데이터를 이용해 AI에 의한 품질 개선 작업의 효율화나 속도 개선도 진행합니다.
신규 목표 달성이 실현된 이후에도 다시 품질 유지 활동을 시작해 불균형을 관리하면서 제조 공정에서 품질의 안정화를 도모하는 지속적인 유지 활동을 실시해야 합니다.
참고로 Q7 도구는 체크시트, 파레토도, 관리도/그래프, 히스토그램, 특성 요인도, 산포도, 층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