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킴이통장 만들 때 자격별 필요한 서류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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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지킴이통장 서류

이번 글에서는 사회적 약자의 생계비를 보호하는 ‘행복지킴이통장’ 신청에 필요한 서류와 그 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격별로 필요한 서류가 다르니, 본인의 상황에 맞는 정보를 확인해주세요!

행복지킴이통장 신청 필요 서류(공통)

먼저, 모든 신청자에게 공통으로 필요한 서류입니다

  •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택1)
  • 인감 또는 서명

행복지킴이통장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는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자격별 필요 서류와 발급 방법

행복지킴이 통장을 만들 수 있는 자격요건별 추가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필요 서류: 수급자 증명서
발급 방법:

  • 온라인: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기초생활수급자’ 검색 후 발급 신청
  • 오프라인: 주민센터 방문

2.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필요 서류:

  • 기초연금 수급자 확인서
  • 장애인연금 수급자 확인서
  • 장애수당 수급자 확인서 또는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확인서

발급 방법:

3. 한부모가족지원급여 수급자

필요 서류: 한부모가족 증명서
발급 방법:

  • 온라인: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한부모가족증명서’ 발급 신청
  • 오프라인: 주민센터 방문

4. 요양비, 장애인보장구급여비, 본인부담상한제 사후환급금 등 보험급여 수급자

필요 서류: 국민건강보험공단 발급 요양비 등 수급 확인서
발급 방법:

5. 긴급복지지원 대상자, 어선원 보험급여 지급대상자

필요 서류:

  • 긴급복지지원 대상자 확인서
  • 어선원 보험급여 지급 확인서

발급 방법: 주민센터 방문

6. 노인장기요양보험 특별현금급여 수급자

필요 서류: 노인장기요양보험 특별현금급여 수급자 확인서
발급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방문

7. 아동수당 수급자

필요 서류: 아동수당 수급자 확인서
발급 방법:

8. 노란우산공제(소기업·소상공인공제)의 공제금 수급자

필요 서류: 노란우산공제 가입증서
발급 방법:

9.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수급자

필요 서류: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수급자 확인서
발급 방법: 주민센터 방문

10. 재난적의료비 지원금 수급자

필요 서류: 재난적의료비 지원 대상자 확인서
발급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방문

온라인 발급 시 유의사항

  • 대부분의 온라인 발급 서비스는 공동인증서나 간편인증(카카오톡, 네이버 등)이 필요합니다.
  • 처음 이용하는 경우 해당 사이트 회원가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발급 받은 서류의 유효기간을 확인하세요. 일반적으로 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의 서류를 요구합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행복지킴이통장 신청에 필요한 자격별 서류와 발급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서류는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어 편리하지만, 일부는 직접 방문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또한, 신청 전 해당 은행에 문의하여 필요 서류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기관에 따라 추가로 요구하는 서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행복지킴이통장으로 소중한 생계비를 안전하게 지키세요! 여러분의 안정된 생활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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